본문 바로가기

리뷰/체험기/이벤트

남현희 대한민국 여자펜싱 최초의 은메달 획득

세계 최대의 스포츠그룹 아디다스에서

베이징 2008 올림픽 게임의 우리나라 펜싱종목 국가 대표팀을 공식 후원한 결과는...

 

나는 이번베이징 2008 올림픽 게임에서 펜싱선수들의 선전을 믿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현희는 11일 오후 베이징 올림픽 펜싱 홀에서 열린 펜싱 여자 플뢰레 여자 개인 결승전에서 세계랭킹 1위인 발렌티나 베찰리와 최선을 다했으나 종료 1분을 남기고 2점을 내줘 5-6으로 아쉽게도 목에 은메달을 걸게 되었다.


그러나 남현희(27)가 펜싱 플뢰레에서 딴 은메달은 시드니올림픽(2000년) 남자 플뢰레 금메달리스트 김영호 이후 8년 만에 대한민국펜싱사상 여자로서는 첫 메달이다.

  

하지만 한국 여자 펜싱 사상 첫 메달이고,그녀가 고통과 시련을 이기고 획득한 메달이기에 그 의미는 너무도 크다.

  

지난 7월 22일 오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아디다스코리아 2008 베이징올림픽 선수단 발대식'에서 "펜싱 선수로는 불리한 체격 조건인 키 154센티미터이지만 어려서 육상으로 익힌 빠른 스피드 뿐만 아니라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팔의 힘도 길렀다"며 "아직 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준비만 잘하면 다른 올림픽에도 나갈 수 있다. 하지만 후배들을 위해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좋은 성적을 내겠다"고 이번 베이징 2008 올림픽 게임에 대한 굳은 의지를 밝힌 남현희선수가 "나는 키가 작지만 스피드에 중점을 두고 플레이 해왔다. 2005년 이후 꾸준한 발전을 이뤄왔기에 자신있다. 신장의 열세가 경기력에 커다란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며"한국 여자 펜싱 사상 첫 올림픽 메달을 따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한 남현희 선수가 약속을 지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Fencing Hall

 

플뢰레는 사지를 제외한 몸통만 공격이 가능한 종목으로'땅콩검객' 남현희(27,서울시청)가  11일 베이징올림픽 그린 펜싱경기장에서 열린 여자 플러레 개인 8강전 경기에서 일본의 자존심 수가와라 치에코(일본)를 15-10으로 승리를 거두고 4강 진출에 성공하면서 시작되었다.

 

16강전에서는가르비엘라 바르가(헝가리)에게 15-4로 완승을 거둔 남현희는 8강에서 수가와라 치에코를 만나서는 초반에 선제공격을 막아낸 뒤 빠른 발을 이용한 플레이로 연속 득점에 성공하면서 1라운드를 4-1로 앞서 나갔고, 이어 2라운드 2분 43초에 빠른 스피드를 이용해 5-1로 리드한 남현희는 이후 여유있는 경기를 펼치면서 11-4로 앞서나갔다.

하지만 3라운드에서 수가와라에게 점수를 허용하면서 13-10, 3점 차까지 허용했지만 추가 찌르기에 성공해 14점째를 기록했고 56초를 남기고 서로 찌르기에서 심판이 남현희에게 손을 들어주면서 경기를 승리로 마무리하기에 이른다.

 

그리고올림픽 3연패에 도전한 세계 최강 발렌티나 베잘리(34ㆍ이탈리아)와의 결승 경기에서는 신체적 약세에도 불구하고 경기 종료 직전까지 5대 5 동점으로 금빛 메달을 향한 치열한 접전을 벌였지만종료 4초 전 베잘리에게 왼쪽을 찔리며 6대 5 역전패를 당했다.
아쉬운 점은 남현희선수의 장점인 빠른 몸놀림이 조금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점과 좀더 과감한 공격이 부족했던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올림픽 첫 무대를 밟았던 남현희가 작은 키 신체적 열세로 세계의 무대에서 8강에 머무르며 한계에 부딪히기도 했다.

하지만 그보다 더 그를 힘들게 했던 것은 '성형파문' 사건이었다.

지난 2006년 1월 국가대표 훈련 기간 중 성형수술을 받고 한동안 훈련에 불참했던 남현희는2년간 대표선수 자격 정지라는 중징계를 받으면서 선수생활에 큰 시련을 겪었다.

 

하지만 '땅콩검객' 남현희는 당당하게 그 힘든 시련을 이겨내고2006 도하아시안게임 2관왕, 2007 국제펜싱연맹(FIE) 세계랭킹 1위 등극에 이어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서 값진 은메달을 따낸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우리는 비인기 종목의 설움을 딛고 찬란히 솟아 오른펜싱을 더욱 더 사랑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것이 대한민국의 영광에 앞서 자신의 경력에 한줄을 더 보탠 '땅콩검객' 남현희의 바램이기 때문이다.

 

세계 최대의 스포츠그룹 아디다스에서

베이징 2008 올림픽 게임의 유도, 역도, 펜싱종목의 우리나라 국가 대표팀을 공식 후원하고

또한 응원하는 네티즌들에게도 많은 이벤트도 준비했다고 하니 아래의 주소를 방문해 볼일이다.

http://www.adidas.com/playbeij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