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8월~12월의 산/들꽃

9월 닭의덩굴 큰닭의덩굴 나도닭의덩굴 덩굴식물 들꽃 야생화 열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닭의덩굴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
 

학명  Bilderdykia dumetora
분류  마디풀과
원산지  유럽·서아시아
분포지역  지구 북반구
서식장소  들
크기  줄기 길이 2m, 잎 길이 5∼7cm
 

유사종으로 큰닭의덩굴과 나도닭의덩굴이 있다.

 

줄기는 가늘고 길게 벋어 다른 물체를 감으며 길이가 2m이고 가지가 많으며 세로줄과 잔털 같은 돌기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5∼7cm의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화살밑 모양이며 긴 잎자루가 있다.

잎의 양면 맥 위와 가장자리에 미세한 돌기가 있다.

 

꽃은 6∼9월에 붉은 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몇 개씩 달리는데, 가지 끝의 잎이 작고 마디 사이가 짧아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3개의 바깥 화피 조각은 뒷면에 날개가 발달하고 밑 부분이 작은꽃자루로 흘러서 둥근 모양이 된다.

 

열매는 길이 2.5mm의 수과이고 세모진 타원 모양이며 다소 윤기가 있는 검은 색이다. 

 
들에 자라는데 한국, 인도,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Bilderdykia dumetora)

열매의 모양으로 볼 때, 열매에 날개가 없는 것이 <나도닭의덩굴 Fallopia convolvulus (L.) Love>인데...
구분시에는 화피가 발달한 것이라고 하는 이 날개는 모양이나 크기가 중요하다.
 
아래 그림을 보면,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닭의덩굴, 큰닭의덩굴 모두 열매의 날개가 있으나, 열매의 색깔, 열매자루에 붙는 모양이 다르다.
즉 닭의덩굴은 연녹색에 다소 갈색 느낌이 돌고, 큰닭의덩굴은 연녹색에 흰색 느낌이 돈다.
 
참고로 화피갈래조각과 열매의 길이도 각각 차이 나는데, 양자 모두 큰닭의 덩굴이 길다.
- 화피갈래조각 = 닭의덩굴(7~9mm)보다 큰닭의덩굴(8~12mm)
- 열매 = 닭의덩굴(3~4mm)보다 큰닭의덩굴(4~4.5mm)
*큰닭의덩굴은의 열매 껍질에 작은과립이 밀집하고 꽃받침은 꽃이 져도 끝까지 남아 있다고 한다.[(宿棋 persistent)]
 
[참고] *열매가 달리는 형태에 유의.
 
▼ 그림 중 A~E 가 <닭의덩굴>. 열매 밑이 급하게 열매자루로 흐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림 중 3~4 가 <큰닭의덩굴>. 열매 밑이 완만하게 열매자루에 붙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닭의덩굴...

부여 부소산성 낙화암 아래의 고란사 입구에서 만난 아이...

흔하게 보던 것인데도 언뜻 생각이 나지 않아 잊지 않으려고 여러가지를 올려 본다.

 

 

 

[2008년 9월 3일 부여 부소산성 고란사 입구에서  계룡도령 춘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