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리프트를 아는가?
영화에서 한번씩 자동차 추격씬이 있을 때면 빠지지않고 등장하는 모습이다. 그리고 카 레이싱을 볼 때면 미끄러지듯 돌아 방향을 잡는 모습에 운전을 해보거나 하는 사람들은 다들 한번씩 자신도 해 보고싶은 충동을 느낀 경험이 있을 것이다.
드리프트는 레이싱에서 사용되는 고급 기술 중의 하나인데, 자동차로 커브의 코너를 돌아 빠져 나가는 도중에 한계를 넘어 자동차의 둣부분이 미끄러질 때, 이를 카운터 스티어(차의 조향 축을 미끄러지는 반대 방향으로 틀어서 차의 자세를 바로잡는 것)의 양과 엑셀링으로 조절하여 차가 의도하지않는 방향으로 돌지 않고 원하는 방향으로 주행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이 기술은 FR(프론트엔진-후륜구동)혹은 RR(리어엔진-후륜구동)자동차 뿐만 아니라 FF(전륜구동)차나 4WD(사륜구동)차량에서도 구사할 수 있다.
그러나 FF나 4WD에서는 고의적으로 미끄러뜨리기 보다는 한계를 넘어간 코너링에서 리어가 어쩔 수 없이 흐르게 되면 이를 카운터 스티어로 바로잡는 정도로만 사용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영화의 추격 장면처럼 멋지게 뒤를 미끄러뜨리는 것은 FR또는 RR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인데 자동차 중에서 RR은 흔치 않으므로 FR 드리프트에 열광하는 매니아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차의 뒷 부분, 즉 리어를 원하는 만큼 멋지게 미끄러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코너에 진입하기 전부터 차를 옆으로 하여 슬라이드를 시작하면서 카운터를 최대한 준 후, 엑셀을 약간 과도하게 밟은 상태로 유지하면, CP(클리핑 포인트)에 다다를 때 까지 드라이버는 차를 계속하여 옆으로 미끄러뜨릴 수가 있다.
[드리프트영상보기]
현장에서 직접 보면 영화에서의 추격씬 보다도 훨씬 화려해 보이기도 한다.
내 자동차는 SUV차량이다. 내가 사는 곳이 시골이라는 이유도 있겠지만 평소 오프로드 드라이브를 즐기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또한 야산의 임도를 따라 오르내리며 야생화를 찾아 다니는 묘미가 나에게는 남다르게 다가오는 큰 즐거움이기 때문이다.
나도 드리프트의 매력에 빠져 가끔씩 방학을 이용해 텅빈 시골의 학교 운동장에서 시도를 해 보기도 한다. ㅎ~~~
이쯤에서 드리프트 테크닉의 기본(FR과 MR, RR에서 적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① 최대한 빠른 속도로 코너에 진입. ② 풀 브레이킹하여 하중을 후론트에 집중. 어정쩡한 브레이킹은 슬라이드시에 코스 이탈을 부른다. ③ 스티어링을 꺽을 시점(스피드)까지 브레이크를 약간 남겨놓는다. 이때, 힐앤토를 구사하여, RPM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코너에 상당한 경사가 있는 경우에는 액셀 조작만으로 하중을 이동시켜서 드리프트로 이행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기본중의 기본만을 설명하겠다. 드리프트는 결국 테일(후륜)의 그립력을 잃게 만들어 미끄러뜨려야 하는데, 후륜에 하중이 남아있다면 그립력을 잃게 만들기가 더욱 어려워지는 것이다. FR차로 충분한 하중이동 없이 드리프트를 시도하면 언더 스티어를 보이게 되어 가드레일을 들이받거나 코스 아웃해 버리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풀 브레이킹을 하여 하중을 최대한 이동시키고, 타이어가 락 상태가 될 때 브레이크를 살짝 풀어주면, 하중은 전륜에 남아있는 상태가 되는데, 이것이 ②∼③을 진행하는 요령이다. ④ 원하는 시점에 브레이크에서 발을 뗌과 동시(액셀은 ON 상태로)에 스티어링을 꺽으면 테일 슬라이드 시작. ⑤ 테일 슬라이드가 시작되면 스티어링을 센터보다 약간 반대편으로 꺽어준다 (액셀은 ON상태). ⑥ 테일의 흐름에 맞추어 바로 카운터를 주면서 액셀을 미묘하게 ON/OFF하여 드리프트 상태를 유지. 지나치게 밟으면 그립을 완전히 잃고 180도 혹은 그 이상의 스핀을 부르게 된다. 따라서, 많이 미끄러진다 싶으면 엑셀을 약간 풀고 카운터 각을 크게 하고, 안미끄러진다 싶으면 좀 더 밟아주면서 카운터 각을 작게 만드는 것이다. ⑦ CP에 가까워지면 엑셀 조작으로 후륜의 그립을 찾아주면서 스티어링을 센터로. ⑧ 코너를 통과. 드리프트 성공! 따라서 엑셀을 풀어 주어서 그립을 차츰 되찾게 만들어 주면서, 그 정도에 따라서 카운터를 제로로 만들어 주어 결국 빠져나갈 코너와 차의 방향을 일치시켜 주는 것이다.
하지만 보다시피 그리 쉬운일이 아니다. 그래서 주로 고속도로에서 바람처럼 과속 질주를 즐긴다. 흐미~~~ 혹시 이 글을 보고 과속단속하러 교통경찰관께서 출동하시지는 않겠지??? 과거의 일인데... 차창밖으로 손바닥을 앞으로 하여 손을 내밀고 각 속도마다의 저항감을 느끼며 달리는 것을 즐기는 것이다.
100Km/h부터 200Km/h까지 각 속도마다 손바닥에 느껴지는 저항감의 차이는 대단한데, 물풍선을 손에 쥔듯한 느낌에서 시작해 200Km/h에서는 손을 주체할 수 없을 정도의 저항감을 느끼게 된다.
ㅋㅋㅋ 50을 넘긴나이에 무슨 과속주행의 즐거움 타령이냐고 질책할지도 모르겠다. 1978년 처음 면허를 취득할 때만 해도 지금과 달리 도로에는 차보다 사람이 더 많았다. 다시 말해 고속도로는 한마디로 드문 드문 차가 보이는 정도였다.
그저 차가 망가지도록 달리는 재미를 즐겼다는 것이다. 간혹 숨어있다 나와서 과속 단속을 하는 교통경찰에게 걸리지만 않으면 말이다. ^^
[1976년 부터 생산되기 시작한 국산차 포니] - 당시에는 중소기업 사장들이 기사를 두고 운용하던 차량이었다.-
당시의 차라고 해봐야 국산 소형차들이 막 출시되던 시기였으니 차량의 성능이래야 지금에 비하면 보잘 것 없는[?] 수준이었겠지만 그래도 나름의 즐거움과 스릴은 충분했다.
짧은 세월... 놀랍도록 급 발전한 자동차성능이 이제는 도로를 나는 비행기정도로 표현해도 될만큼 끝모르게 발전하고 있다.
더우기 요즘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는 스포츠 쿠페 자동차의 성능은 입이 다물어 지지않을 정도이다.
360도 스핀드리프트는 물론이요. 스포츠카에 걸맞는 성능의 엔진으로 마니아층과 젊은이들 그리고 나같은 늙은 폭주[?]족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갑자기 웬 스포츠자동차며 과속에 드리프트 이야기냐고? 며칠 후 정확히 11월 3일이면 내 아들이 대한민국 최강 해병대를 만기 전역을 한다.
처음 해병대에 지원할 때 지금의 내차 SUV를 해병대를 만기 전역하면 내 아들에게 주겠노라 약속을 했기 때문인데, 지금 차의 상태가 장난이 아니다. 평소 자동차는 신발과 같은 것이라는 지론의 내가 사용했으니 어련하겠는가...ㅋㅋㅋ
그래서 아들놈에게 지금의 차를 주고 내가 다른 차를 마련하느니 차라리 새로운 차를 하나 준비해 주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이곳 저곳 검색을 하면서 요즘의 자동차 동향을 살펴 본 것이다.
그랬더니 젊은이들이나 스포츠카 마니아들이 좋아할 자동차를 발견한 것이다. 바로 이름하여"제네시스쿠페""투스카니"로 젊은이들과 주한미군들을 사로잡고 1970년대 포니를 만들어 국민들을 마이카족으로 이끌었던 현대자동차가 현대스포츠카의 명예를 건 역작이다.
ㅎㅎㅎ 슬슬 구미가 당긴다. 왜냐? 아들녀석이 이차를 가지게 되면 나도 한번씩 쓰게 될 것이 아닌가~~~ 간단한 자료는 아래에 올리지만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요기=>http://coupe.the-genesis.co.kr]를 방문해서 알아 보면 될 것이다.
선물이란 본시 기대한 것을 주게되면 만족감이 떨어진다. 그래서 아들녀석에게는 선물을 주는 것도 선물이 무었인지도 비밀이다. ㅎㅎㅎ 그래야 감동이 더 크지 않겠는가? 하지만 이걸 장만 하려면 내게도 엄청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다. 엔진이 3.8리터.... 지금의 내차보다 비쌀텐데... 어쩌면.....ㅋㅋㅋ ㅜ.ㅜ
끝으로 자동차는 안전운행!!! 안전운전!!! 교통신호철저준수!!! 과속금지!!! 안전거리확보!!!는 필수다. 안전한 자동차 운행으로 나와 이웃들의 귀한 생명을 지켜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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