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8월~12월의 산/들꽃

억새 둥지에서 만나는 기생식물 야고 [담배대더부살이]

 

 

 

 

 

지난 10월 6일
가을의 기운이 한창인 계룡산자락
낮의 태양은 제법 따가울 정도의 위력을 잃지 않은 열기를 내 뿜고 있습니다.
혹시 구절초가 피지 않았나 살피던 중
우연히 억새군락지 근처에서 발견한 기생식물인 야고[담배대더부살이]입니다.


 

풀속에서 아주 조그마한 분홍색이 도는 자주색의 물체가 보이기에 처음엔 사탕포장지려니 했습니다.
그러면서 풀숲을 헤치고 보니 눈에 드러나는 모습이 야고[담배대더부살이]입니다.

 


 

옳다구나 왕재수~~~
마음을 다잡고 주변을 이리저리 살피니
제법 많은 개채수가 보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히말라야에까지 널리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진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열당과의 기생식물인 야고 Aeginetia indica 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담배대더부살이로도 불립니다.



 

줄기는 매우 짧아 거의 땅 위로 나오지 않고,
털이 없는 몇 개의 잎은 어긋나며 비늘 조각 같고 붉은빛이 도는 갈색입니다.

양하, 사탕무 중에서 주로 억새뿌리에 기생하여 8∼9월에 붉은 빛이 강한 연한 자주색 꽃을 피우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몇 개의 꽃자루 끝에 위의 모습으로 옆을 향하여 1개씩 달리는데
 10∼20cm길기의 꽃자루를 가지고있습니다.
화관은 통 모양이고 길이가 3∼5cm이며 끝이 얕게 5개로 갈라집니다. 

 

위 사진에서 대체로 희게 보이는 꽃 시작부분이 꽃받침으로 길이가 2∼3cm, 끝이 뾰족하며 뒷면에 모가 난 줄이 있고 한쪽이 터져서 화관이 옆으로 나옵니다.
수술은 4개이고 그 중에 2개가 길며 화관과 붙어 있으며 암술은 1개, 씨방도 1실입니다.
열매는 길이 1∼1.5cm의 둥근 달걀 모양이고 많은 종자가 들어 있는데 12월 초에 수확이 가능하답니다.

ㅎㅎㅎ
12월이 벌써 기다려집니다.





[2010년 10월 6일 기생식물인 야고[담배대더부살이]를 만난  계룡도령 춘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