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면서 느끼는 것들

우리말 한글의 맞춤법, 문법 검사기와 배움터 소개[부산대학교]


언제 부터인가 인터넷을 통해, 아니 블로그를 통해 누리꾼들과의 소통을 시작하고 부터 나의 독수리 타법과 회사 업무상
공문형식의 글쓰기에 익숙해져서 오랜만에 쓰게 되는 단어들이나 표현들이 너무도 어색하고 익지 않았슴을 깨닫고 당황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글이나 말도 자주 사용해야 익숙해지는 법인데,

하물며 문장을 만들어 정확한 의사를 전달해야 하는 경우에는 당황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유야 물론 다 있겠지만 나이 오십을 넘기고 나름 배울만큼은 배운 사람이라 자부를 하는 나 인데도 내 블로그 방문자들의 오타 지적에는 적지않이 놀라게 된다.

 

물론 타이핑 실력으로 생기는 오타가 대부분이지만 잘 못된 표현이나 문법이 얼마나 많겠는가.

 

특히 인터넷을 통해 이리 저리 웹서핑을 하다 보면 잘못 표기된 우리말과 글들이 도드라지게 눈에 뜨인다.

 

그저 편리한 데로, 발음 되는 데로, 그리고 적당히 외계어[?]도 사용되는 것에는 안타까운 마음이 앞서기도 하였다.

 

뭐 나만 유달리 우리말과 글을 사랑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나름 아이들 둘의 이름을 내 중학교 2학년 때에 순 우리말로 만들어 두고 지금까지 그 이름을 호적에 올린 정도이니 좀 남다르긴 한 것 같다.

 

뭐 이글에서 한글의 소중함이나 위대성을 논하자는 것은 아니고...

 

이왕에 쓰는 우리글이면 좀 제대로, 올바로 사용하도록 최소한의 노력은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뜻이다.

 

솔직히 한글의 맞춤법이나 정확한 표기가 쉽지는 않다.

그래서 이곳 저곳, 아니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단어나 띄어쓰기 등을 검사하고 올리기도 하곤 했지만, 오늘 좋은 사이트를 발견 하였기에 여러분들이 널리 사용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이글을 올리게 되었다.

 

바로 이곳이다.

한국어 맞춤법 / 문법 검사기 => http://164.125.36.47/urimal-spellcheck.html 국립 부산대학교의 서버인데 내용이 알차고 정확도도 대단하다.

현재 사용하기에는 조금 불편한 점도 있지만 곧 업그레이드가 된다면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거듭나리라 생각한다.

 

블로그에 나름 글을 올릴 때 혹시 표현이나 맞춤법이 잘못된 것은 아닌가 여간 신경이 쓰이는 것이 아니었는데 즐겨찾기에 넣어 두고 수시로 검사해 가며 사용할 요량이다.

 

사실 나름 올바른 어휘를 구사한다고 자부는 해 왔지만 그것을 일일이 확인해 본적은 별로 없는 것 같아 자심감이 부족한 것 또한 사실이다.

  

세종대왕 때에 와서 정리된 우리의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이고 훌륭한 문자체계임이 이미 세계 유수의 학자들에 의해 밝혀진 일들이니 여기서 추언을 한들 무었 하겠냐만 그래도 우리 글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더 강조하기 위함이지만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란 자도 철자법이 틀리고 올바른 어휘의 사용을 하지 못하는 형편이니 할 말을 다 할 수는 없을 것 같기도 하다.

 

아, 서글픈 대한민국이여~~~

암울한 미래 만큼이나 한글의 미래도 답답하긴 매한가지이다.

 

어쩌면 한나라당이 집권을 하는 동안에 과학적으로도 오류 투성이인 영어가 우리의 국어가, 아니 모국어가 될지도 모르니 말이다.

 

글이 어째 옆으로 새고 말았다.


그래서 확인도 할겸해서 일부러 이것 저것 틀린 단어와 띄어 쓰기를 넣어 시험을 해보니 ㅎㅎㅎ

족집게처럼 콕콕 잘도 집어내고 설명 또한 후하게 해준다.

 

 

그래서 본보기 삼아 위와 같은 문장을 입력해 보았다. 
[확인하기] 버튼을 누르니 잘못된 부분은 오른쪽의 그림처럼 상세히도 알려준다.

 

이것 저것 예문까지 들어가며...

 

내가 국어학자는 아닐지언정 대한민국의 국민 한사람으로 세계 최고의 문자를 가진 민족으로...

 

자부심과 책임감이 함께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하기사 우리같은 일반인들이 100% 완벽한 맞춤법을 구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때문에 헷갈리는 단어나 문장이 나올때면 이곳을 이용해서 나온 결과를 참고해 가며 글을 쓴다면 참 좋을 듯하다.

 

또한 따로이 [우리말 배움터]란 곳도 위의 사이트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

앞으로 많이 활용할 것 같은 느낌이다.
http://urimal.cs.pusan.ac.kr/urimal_new/learn/spelling/ds/main.asp

 
아무튼 좋은 프로그램을 발견한 것이 기쁘고 우리의 말과 글을 좀 더 완벽하게 보존하고 알리기 위해 노력 하는 사람들이 있어 다행스러운 느낌이 들어 다시 한번 더 이 프로그램의 주소를 아래에 남긴다.

 

많은 사용을 바라는 마음으로~~~

우리 모두 한글을 아끼고 사랑하며 올바로 사용합시다.

 

국립 부산대학교의 서버에 있는 한국어 맞춤법 / 문법 검사기 => http://164.125.36.47/urimal-spellcheck.html 

우리말 배움터 => http://urimal.cs.pusan.ac.kr/urimal_new/learn/spelling/ds/mai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