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풍경이야기

우리문화유산찾기운동 유물기증 기탁자 초청행사 충남역사박물관에서 열려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우리문화유산찾기운동'
충남역사박물관에서 유물 기증기탁자 초청행사 열려

 

 

12월 12일 충남역사문화연구원/충남역사박물관에서 우리문화유산찾기운동의 결과로 다양한 유물을 기증 기탁한 사람들을 초청하여 감사를 표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충남역사박물관 김일훈연구원 사진]

 

충남역사문화연구원[직무대행 김정섭]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우리문화유산찾기운동’이 4년째를 맞이하면서 작년(2011년)에도 여러 종중과 기관, 개인 소장자들이 총 2,330점의 선대의 소중한 유물을 충남역사문화연구원에 맡겼습니다.


이런 소중한 유물들을 소장자와 종중에서 직접 관리하고 보존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현대사회로 올수록  옛 유물을 잘 보존하기는 더 어려워지고 더욱이 유물의 보존처리, 조사연구, 전시를 개별적 차원에서 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유물을 소장 관리하는 어려움도 덜고 소중한 유산들을 보다 더 잘 보전 관리하기 위하여 충남역사문화연구원에서 벌이는 ‘우리문화유산찾기운동’은 더 많은 유물을 수집하여 단순히 박물관 수장고에 보관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소중한 유물을  다각도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증이나 기탁을 해 준 소중한 유물들은 연구 목적 외에도  보전에 힘을 쏟아 2011년에는 공주 능성구씨 소장의 ‘함흥읍도’ 1점과 충현서원 소장의 ‘주자초상’ 9점이 충청남도 문화재로 지정되었고, 올해에도 충남역사박물관에서 소장한 ‘김이교 유물' 20점과 공주 우성면의 ‘부전대동계 문서’ 23점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신청하여 현재 지정 예고되어 있는 등 유물의 가치를 재평가하여 보존이나 보전에 만전을 기하여 유물을 기증 기탁한 사람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99호로 지정되어 있는 ‘공주 상세동 산신도’의 보존처리를 도비 지원으로 완료하였으며, 역시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203호로 지정된‘임득의 초상’은 현재 보존처리를 진행 중인데 앞으로도 훼손이 심한 유물의 보수를 위한 국비 지원, 또는 자체보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어서 기증·기탁자의 뜻에 맞게 유물을 더 잘 보존관리하고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에서는 앞으로도 충청남도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정리함과 동시에, 유물 특별전시회와 도록 발간 등을 통해 일반에게 그 가치를 널리 알리는 사업을 계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니 ‘우리문화유산찾기운동’에 계속적인 성원을 기대하며 귀중한 유물을 맡겨준데 대한 감사의 뜻에서 마련한 자리라고 합니다.

 

 

이날 전시된 유물들은 가까이는 80년대에서 멀리는 조선시대를 아우르는 유물들로 계룡도령이 살아 온 시절의 모습들을 볼 수 있어 더욱 더 친근감이 느껴졌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이화묵회 사군자전과 함께 전시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충남역사박물관[관장 오석민]에 가면 만날 수 있습니다.

 

 

일단 사진으로 감상해 보시죠~~~^^

 








2011년 유물수집 현황

 

기 증 (총20점)
윤석규 파평윤씨 족보 등 16점
김정섭 토기 3점
정숙현 앵산공원 팔각정 사진 1점

 

기 탁 (총2,310점)
김주동 제기 등 민속유물 392점
곤향산산신제보존회 산신제 문서 15점
임창선 간찰 등 고문서 561점
윤여복 윤황 부조묘 편액 1점
엄재용 고문서 및 일제강점기 문서 등 139점
전창규 새마을운동 관련자료 322점
김중호 김두벽 초상 2점
공주시청 안산안씨, 삼척진씨 유물 113점
윤석문 파평윤씨 관련 고문서, 고서 등 23점
윤여갑 파평윤씨 관련 고문서, 고서 등 741점
조환웅 충정공유고 1점

 

총2,330점



단체관람문의 : 역사박물관 박물관운영팀(☏041-856-8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