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면서 느끼는 것들

포털 "파란" 2008년 화제인물 베스트 노무현 워스트 이명박 갑자기 바뀐 이유

포털사이트 파란, 盧와 MB 미네르바 등 ‘조작 의혹’
2008년 화제인물 투표도중 워스트 1위 MB 갑자기 실종
입력 :2008-12-09 10:50:00 
[데일리서프 민일성 기자]KTH가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파란이 연말특집으로 ‘2008 화제의 스타 베스트 & 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화제의 인물 조작 의혹이 제기돼 9일 논란이 되고 있다.

화제의 인물을 고르는 후보군이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투표 결과 베스트와 워스트에 선정된 인물 역시 교체됐다. 화제의 인물 베스트 & 워스트는 접속자들이 화제의 인물에 오른 후보 가운데 ‘좋아요’와 ‘싫어요’를 골라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8일 오후까지 베스트에서 가장 많은 ‘좋아요’ 표를 받은 인물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었고 ‘싫어요’를 가장 많이 받아 워스트 1위에 올랐던 인물은 이명박 대통령이었다.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공정택 서울시교육감, 어청수 경찰청장도 후보에 올라 모두 수 천개의 ‘싫어요’ 표를 받는 등 워스트 인물로 꼽혔다.

문제는 오후 6시부터 투표 상황과 인물 배치가 바뀌기 시작한 것. 누리꾼 ‘라쿠루루’는 8일 오후 커뮤니티에 올린 글에서 “인물 워스트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그 측근들이 상위 랭커였는데 싹 빠지고 현재 강병규가 워스트 1위고 인물베스트에 1위가 노무현 전 대통령이었는데 지금은 사라졌다”며 조작 의혹을 제기하고 당시 캡처한 사진을 올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8일 오후 3시 30분경 투표 첫화면호감과 비호감이 메인 그리고 정치인 대거 출현

ⓒ 김해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쿠루루’가 올린에 따르면 8일 오후 6시 19분 현재 베스트 1위는 노 전 대통령으로 총 투표수 2684표에서 ‘좋아요’ 2406표를 받았고 ‘싫어요’는 278표를 받았다.

반면 이명박 대통령은 워스트 1위에 올랐으며 총 투표수 3872표 중 ‘좋아요’ 135표, ‘싫어요’ 3737표를 받았다.

이어 파란은 ‘베스트 1위-워스트 1위’ 화면을 바꿔 오후 6시 29분, 워스트 1위인 이명박 대통령을 빼고 베스트 1위(노 전 대통령)와 베스트 2위(김연아)를 나란히 올렸다.

‘라쿠루루’는 “이 단계까지만 하더라도 아직 이명박 대통령 외 4명이 존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8일 오후 7시 35분, 베스트 1위에 김연아가 오르고 베스트 2위에 이명박 대통령이 오르게 된다. 더 웃긴 것은 베스트 2위로 이 대통령이름
을 올려놓고 파란이 관련기사를 미처 바꾸지 못한 것이다. 이 대통령을 2위로 해놓고 인물 관련 기사로 “‘경제 훈수’ 네티즌...”, “돌아온 ‘미네르바’...”가 링크돼 있어 베스트 2위에 오른 화제의 인물이 누리꾼 논객 ‘미네르바’임을 추정할 수 있다.

김연아는 총 27770표 중 ‘Good’ 2683표를, ‘Bad’는 87표를 받았다. 반면 베스트 2위 이 대통령은 총 2148표 중 ‘Good’ 1998표를, ‘Bad’는 150표를 받았다. 그러나 이 득표는 누리꾼 논객 미네르바가 받은 표임을 알 수 있다.

‘라쿠루루’는 “갑자기 노 전 대통령과 유인촌, 공정택, 어청수 장관 등이 투표(후보군)에서 사라짐은 물론 미네르바가 나와야 하는 2위 자리에 의도한 건지 삭제하면서 실수한 건지 이명박 대통령 이름이 떴다”며 캡처한 사진에 설명을 달았다.

다시 7시 51분에는 베스트 1위에 김연아와 워스트 1위에 강병규의 사진이 나란히 걸리며 9일 오전 현재까지 그 상태로 진행되고 있다.

파란은 투표 페이지 하단에 “부적절한트래픽발생으로 인해 화제의 인물을 화제의 스타로 변경한다”고 공지했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나라에 대한 실망이 점점 커져간다”, “파란이 정부 눈치 보고 지운 건지 알아서 지운 건지 알 수 없지만 씁쓸하다”, “천민자본주의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며 힐난과 비판을 쏟아냈다.

민일성 기자

[관련기사]
▶ 盧 ‘방문객 인사 중단’에도 관광객수 줄지 않아
▶ 盧 ‘20대가 뽑은 컴백스타’ 1위…“쑥쓰럽구먼” 소감

[데일리서프 주요기사]
▶ 강기갑이 깡패소리 듣게된 현장, 인기동영상 내용은?
▶ 벼룩의 간을 빼먹다간 제2촛불 맞는다?
▶ MB,불도저라면서 재산헌납엔 고슴도치?
▶대구 10경 중 하나인 건들바위 옆 절벽 붕괴
▶ 부자 위한다고 양도세 중과폐지, 그러나 대폭락 신호탄
▶ 박근혜는 때만 되면 입각이다, 몫이다 대체 뭔 얘기?
▶ 전여옥이 밝힌 미국에서 돈 제일 많이 버는 사람은 누구?
▶ 뉴라이트가 대한민국을 벌벌 떨게 만든다는데 왜?
▶ 盧가 그렇게 단속했는데도 불미스런 사건 일어난 이유?

 

http://www.dailyseop.com/section/article_view.aspx?at_id=94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