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풍경이야기

[세종시명소]지식의 보고 국립세종도서관 어린이자료실

 

 

[세종시명소]지식의 보고 국립세종도서관 어린이자료실

 

 

지난 2013년 12월 12일 문을 열어 한달이 조금 더 지난, 세종시의 자랑이요 지식의 보고인 국립세종도서관을 계룡도령이 다녀왔습니다.

 

국립세종도서관은 지방 최초의 국립도서관으로 지하1,2층 과 지상층 4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독특한 형상의 외관이 우선 눈에 들어오는 세종시의 명물 건축물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특이한 외형 뿐 아니라 지열로 냉난방을 태양열로는 전기와 실내 온수를 조달하는 등 건물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3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등 환경을 생각한 건축물로 각광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국립세종도서관은 국립 중앙도서관의 첫 지방분관으로 외관은 2009년 설계 공모를 통해 완성되었는데 한국적인 곡선미에 공중에서 책장이 나부끼며 살포시 내려앉은 모습으로 지식의 보고인 "책"을 펼쳐놓은 모양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하는데 전체적인 모습이 동서남북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독특한 느낌의 아름다움이 느껴지고 호수공원 바로 옆에 자리해 최고의 입지조건과 경관을 자랑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국립세종도서관은 지하 2층, 지상 4층 2만1077㎡의 규모로 600만권의 책을 보관할 수 있는 서고를 비롯해 어린이도서관, 일반도서관, 교육지원시설 등을 갖추고 있는데 현재 장서는 도서 60,000권과 비도서 10,000권, 연속간행물 450종을 보유한 전체 545석의 크고 넓은 도서관이랍니다.

 

그리고 세종시의 특성상 도서관의 자료실은 중앙 행정기관과  국책연구기관 과 중앙부처, 행정기관 등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도서관 기능이 70%, 세종시민들을 위한 도서관 기능으로 30% 정도의 비율로 양질의 문화와 지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입구를 들어서면 넓은 로비와 좌측에 열람실이 나타납니다.

 

이번이 국립세종도서관을 찾은 3번째 방문이라 좀 더 구체적으로 구석 구석을 찾아 보려고 합니다.

 

국립세종도서관은

지하 1층 : 어린이 자료실, 이야기나라, 그림책나라 (170석)

지상 1층 : 이용빈도가 높은 자료비치, 장애인서비스코너, 청소년 자료 코너, 전시실 (124석)

지상 2층 : 정책정보자료실 /사회과학, 순수과학,어학분야, 연속간행물, 멀티미디어실, 신문 등 (251석)

지상 3층 : 회의 강의실 / 교육지원실 / 관장실

지상 4층 : 푸드코트 / 식당 / 직원휴게실 / 체력단련실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럼 가장 낮은 곳인 지하 1층에 마련된 국가의 미래라 할 어린이자료실을 둘러 보았습니다.

 

어린이 자료실은 지하 1층에 자리하고 있는데 위 로비사진의 좌측 안내탑을 끼고 좌측으로 돌아 카페테리아를 지나면 나타납니다.

 

 

어린이 자료실 입구에는 아이들이 이용하는 도서관 매너에 대한 최소한의 지침이라고 할만한 내용들이 적혀 있습니다.

 

자녀를 하나 또는 둘 정도만 낳고 지나치게 금이야 옥이야 기르다 보니 예절이나 사회적 소양을 미처 가르치지 못해 공공장소에서의 행동들이 영 엉망인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긴 모범이 되어야 할 부모가 오히려 더 볼썽사나운 경우가 많은 현실이니 아이들에게 할말도 없습니다만...^^;

 

 

여러분은 도서관에서 어린이 자료실의 배치가 지하1층이라고 해서 어둡거나 해가 들지 않는 곳이라고 상상하셨나요?

 

보시다시피 한쪽 면 전체가 유리창이라 채광은 충분하고도 남습니다.

 

 

어린이자료실로 들어서면 우선 다양한 책들이 잘 정리, 진열되어 있음을 알게됩니다.

 

지금은 언제라도 원하는 책을 선택해 원하는 자리에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는데 앞으로 보다 더 많은 어린이들이 찾게된다면 미리 예약을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

 

 

어린이자료실에는 20,000책의 도서와 2,000점의 비도서 그리고 연속간행물 30종이 정리 진열되어 있답니다.

 

 

그런 책 중에는 철학, 종교, 과학, 예술, 언어, 문학, 역사 등으로 분류되어 있는데 어린이들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분하여 진열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나라의 언어에서부터 우리 사회와 역사, 신기한 과학의 세계까지 다양한 도서들은 그렇게 두껍지 않아 어린이들이 쉽게 읽을 만큼의 분량인 것 같습니다.

^^

 

그렇게 이런 저런 책들을 살펴 보던 계룡도령의 눈에 뜨인 책 한권...

사람사는 세상을 꿈꾼 대통령 이야기 '국민만 섬긴 바보 대통령 노무현'이라는 책을 발견했습니다.

 

어쩌면 국립세종도서관이 생길 수 있게 한 사람이 바로 노무현 전대통령인데 아이들이 알기나 할지...^^

   

 

국립세종도서관 어린이 자료실에는 도서류만 있는 것이 아니라 총170석의 체험형 동화 구연실, 이야기 나라, 그림 책 나라가 마련되어 인기리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중 5~9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체험형 동화 구연실의 경우 대형 스크린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동화 속 배경에 우리 아이들이 투영되어 배경을 직접 만져보는 듯한 실재감을 주며, 배경과 어울려 즐거운 체험을 통한 독서 흥미 유발 등 독서 진흥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어린이와 학부모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데 체험형동화구연 컨텐츠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제작, 보급하고 있다고 하는데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세종도서관 홈페이지[http://sejong.nl.go.kr]에서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답니다.

^^

 

 

그럼 어린이와 함께 온 부모들은 그 동안 무엇을 할까요?

 

그림책나라에서 어린이들과 같이 그림책을 보며 어우러져 놀거나 자료실 한 곳에 마련된 컴퓨터를 통해 자료를 검색하여도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와 함게 책을 보는 모습이었는데 아마도 아이들에게 모범적 모습도 보여 주면서 은근히 책에 집중하도록 압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어째 표현이 쫌~~~!!!]

 

 

어린이자료실에는 그 외에도 젖먹이 아이들을 위한 수유실과 어린이들이 잃어 버리기 쉬운 물품을 보관할 수있는 사물함이 마련되어 있어 자칫 소홀할 수도 있는 부분까지 세밀하게 준비해 둔 모습이 보입니다.

 

 

또한 대여 도서도 1대1 사람대 사람만의 반납만이 아니라 자동화 기계를 통한 반납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책을 보다 지치면 잠시 나가 놀 수있도록 놀이공간까지 옥외에 마련되어 있어 어린이들에게는 지식을 쌓으며 즐기는 환상의 놀이공간이 아닌가 생각되어집니다.

^^

 

 

그리고 자랑스러운 소식 하나 전해 볼까요?

 

국립세종도서관이 2013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으로 선정되었답니다.

 

세계적 디자인 정보 전문 웹진인 디자인붐[www.designboom.com]은 '2013 세계 최고 도서관 10(TOP 10 libraries of 2013)' 중 첫 번째로 국립세종도서관을 꼽았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2013 세계 최고 도서관 10 선정 홈페이지 보기 => http://www.designboom.com/architecture/top-10-libraries-of-2013-12-21-2013/

 

하지만 아무리 아름다운 건축물에 좋은 시설과 다양한 도서, 자료에 훌륭한 프로그램이 운용된다한들 이용자가 없다면 아무 소용없는 노릇이죠?

 

국립세종도서관은 2013년 12월 12일 개관을 한 이후 가족단위로 이용하는 경향이 높다고 하며 개관 한 달 만에 하루 평균 이용객이 1,900명에 이르고, 대출자도 6,000여명이 넘는다고 하는데 대출건수 중 아동도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45.9%, 40대가 주로 이용한 문학부문은 전체 대출건수 중 42%를 차지하고 있다고 국립세종도서관은 밝히고 있습니다.

 

물론 방학이라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최근까지 전체 이용객 중 공무원의 대출건수가 2,359건으로 전체 대출의 39%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정책도서관으로서의 역활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보겠습니다.

 

지식은 도서관에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꺼내어 닦고 다듬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국립세종도서관도 예약을 해야만 입장할 수 있는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

 

국립세종도서관 (044-900-9114)

http://sejong.nl.go.kr

세종특별자치시 다솜3로 48번지 어진동

- 휴관일 : 관공서의 공휴일, 매월 둘째.넷째 월요일

-이용시간 : 09:00~18:00

-대출증발급 : 세종시민, 직장 학교가 세종시

-대출 권수 및 기간 : 3권 14일

  

 

 

 

 

 

[2014년 1월 22일 다녀 온 지식의 보고 국립세종도서관의 어린이자료실을 소개하며 계룡도령 춘월]